2021.11.23 (화)

독자투고란

가난? 난가!

-요즘 청년, 청소년층의 우울

URL복사

 요즘 청년들과 청소년들은 도전에 대한 두려움! 생존에 대한 두려움! 우리는 무엇이 더 두려울까?

 

 요즘, 많은 청년들과 청소년들은 도전하기를 꺼려하고 안정적인 것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사회적인 영향 △실패하면 받게 되는 주변인들의 시선 △태어날 때 부터 세뇌하듯 받아들인 주입식 교육들이 그 이유일 것이다. 이런 이유들이 쌓이고 쌓여, 꿈꾸는 것 자체를 주저하게 만들고 있다. 그저 현 사회에서 유행하는 것들만이 옳다고 생각하며, 도전 자체를 포기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에겐 도전에 대한 두려움보다 더 큰 두려움이 기다리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가난'이라는 단어를 뒤집어 읽어보라!  '난가?'라는 물음이 나오게 된다. 그렇다~ 바로 여러분도, 전 세계의 사람들을 포함하는 말이다. 

 

 

 우리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가난해져가고 있다. 우리의 소득 상승률에 비해, 물가 상승률이 너무나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어느 기사에서는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이 소득 상승률에 4배 이상'이라는 내용이 보도된 적도 있다.

 

 이대로 물가 상승률이 유지하게 된다면, 우리는 50년을 벌어서 10년을 먹고 살아가는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즉, 도전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머뭇거림이 미래 삶의 질을 결정하는 문제로 돌아올 수 있다.

 

 우리는 도전과 생존의 두려움 중 무엇을 더 두려워해야 하는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