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0 (토)

기억해줘

한글을 지킨 사람들

한글날! 우리는 어떤 의미를 되새겨야 할까?

URL복사

 10월 9일, 대한민국의 5대 국경일 중 하나인 '한글날'이었다. 이 날은 '훈민정음'의 반포를 기념하는 날로, 태극기를 게양하는 날이다.

 

 우리는 한글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우리는 한글날하면, 언제나 '세종대왕'을 먼저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의 한글이 있기까지 우리의 글을 지켜온 인물들이 있다. 오늘은 한글을 지켜낸 인물들을 살펴보자!

 

 1908년 한글 연구를 위한 학술모임이 시작되었는데, 바로 <국어연구학회>이다. 이 학회는 '주시경' 선생님 등을 중심으로, 일제강점기 전부터 창립되어, 일제 식민지를 거쳐오며 한글을 지키기 위해 앞장섰던 학술단체다. 

 

 민족의 독립 의지를 여실히 느낄 수 있었던 3.1 운동으로 인해, 일제는 우리 문화를 말살하려고 문화통치를 실행했다. 이에 '장지영', '이윤재' 선생님 등은 우리말과 글을 연구하기 위해, <조선어 연구회>라는 학회를 만들고, 연구와 강연활동을 진행했다. 이 학회는 [조선어 사전]을 편찬하기 시작했으나, 일제의 탄압으로 끝을 맺지 못했다. 1931년, 학회 이름을 <조선어학회>로 고치고, 한글 맞춤법 통일안을 발표했다. 지금부터 <조선어학회>에 대해서 알아보자! 

 

 ◆ 조선어학회의 주된 업적

 ▷ 가갸날

 <조선어 연구회>는 훈민정음 반포 480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갖고, 그 날을 '가갸날'이라고 명칭했는데, 이 날이 '한글날'의 효시가 되었다. 이듬해, 단체 기관지 <한글>을  창간하고, '한글날'로 개칭했다. 1940년부터는 한글날을 양력 10월 9일로 정했다.

 

 ▷ 한글 맞춤법 통일안 발표

 우리나라는 한글을 공용문으로 채택하였으나, 당시엔 통일된 맞춤법이 없어서 그 사용이 제각각이었다. 이에 <조선어학회>는 1930년 12월 13일 맞춤법통일안을 제정할 것을 결의하고, 3년에 걸쳐 이 통일안을 만들었다

 

 ▷ 외래어 표기법 통일안 발표

 1941년에 제정된 것으로, 외래어를 한국어로 적을 때 기본적으로 '국제음성기호'를 표준으로 하되, 원음을 표기하기 힘들 땐 우리말에 존재하는 말을 바꾸어 적는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 일제강점기 속, 조선어학회

 ▷ 조선어학회 사건

 일제는 당시 우리나라의 민족정신이 강한 사람을 사상범으로 분류하고, 그들을 탄압하기 위해 구금령을 공표함으로, 한국인을 마음대로 구속할 수 있도록 했다. 조선어학회 사건의 발단은 함흥의 한 여학교 학생이 기차 안에서 한국말을 했다는 것이다. 일본은 이 사건을 통해, 여학생이 서울의 '정태진'으로부터 민족정신을 지키도록 교육받았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정태진'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조선어학회>가 '조선어사전'을 편찬하고 있음을 알아냈다. 이에 일본은 <조선어학회> 관련 학자들이 검거하고, 작업중이던 원고 등의 모든 자료를 압수한다.

 

 ▷ 조선말 큰사전의 발견

 광복이 되었지만, 우리말 사전 편찬에 필요한 사전 원고는 찾을 수 없었다. 당시 '정태진'선생은 "다시 사전 원고를 쓸 생각을 하니, 앞이 캄캄했다. 고문당할 때보다 마음이 더 아프다"라고 말하며, 우리말글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순식간에 물거품이 되어버렸다고 한탄했다. 이 때, <조선어학회>로 한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전화의 내용은 경성역 운송부 창고에 조선말을 풀이한 원고 한 무더기가 있다는 말이였다. 이렇게 되찾은 원고는 우리말 큰사전의 원고였으며, 이를 기본으로 최초의 「조선말 큰사전(총 6권)」이 출간되었다. 

 

 ◆ 조선어학회의 역사를 조금 더 생생하게

 영화 [말모이]는 우리말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경성을 배경으로, <조선어학회>에 대한 내용을 담은 영화다. 일제의 감시를 피해 '말모이'를 끝내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우리말이 금지된 시대에서 어떻게 우리말을 지켰는지를 보여주는 영화이다.

 '말모이' 사전은 보물 2085호로, 1911년 '주시경'선생님이 편찬한 우리나라 최초의 우리말 사전이다. 

 

 현재 우리가 한글을 쓸 수 있는 큰 이유는, 한글을 사랑했던 이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한글날이 있는 10월, 우리 모두는 이들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기려야 할 것이다!

 

 

 

 

[자료 출처]

▷국어국문학자료사전 [가갸날]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조선어학회사건]

▷네이버 지식백과,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 언어영역 [조선어학회(한글학회)]

▷한국사 사전 3- 나라와 민족' 기구와 단체' 역사 인물 [조선어 학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말모이], 사진

▷유튜브 - 역사채널e [우리말글을 담다 조선말 큰사전]